수다의 기타이야기/핑거스타일곡 기타강좌

코타로 오시오 - Lovin' you 강좌 3

.Su 2014. 12. 19. 17:43
728x90
반응형


B파트의 연습.


샤라랄랄라~하는 부분입니다.


이 파트에선 후반부에 인공하모닉스 주법을 이용, 원곡의 '꺄아~'하는 돌고래부분의 표현이 멋집니다. 멋진 편곡! 코타로 짱!



Tip)

1.첫부분에서 i,m으로 업스트로크 형식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좀 어색하신 분들은 그냥 스트로크하셔도 됩니다.

2.어택뮤트가 악보의 X 표시마다 나오고 있습니다만, 못하시는 분들은 하지 않으셔도 느낌은 납니다.

3.17초쯤에 슬라이드로 멜로디를 이어갔습니다만, 악보에는 표시 되어 있지 않습니다. 습관..?ㅋ

4.대부분 기본 코드 폼이 나오고 있습니다. DM7, C#m7,  Bm7 등등..DM7도 살짝 기본폼..?ㅋ

5.하모닉스 부분은 아래에서 설명..



 이 부분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인 하모닉스 주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문제는 하모닉스를 프렛이 없는 부분에서 해야 되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일단 하모닉스가 나오는 원리와 주법을 알아봅시다. 아시는 분은 스킵..ㅎ


현악기라면 모두 하모닉스 주법이 가능한데,

간단히 설명하자면,

줄의 1/2 ,1/3, 1/4...의 지점왼손을 살짝 대고 피킹한 다음 손가락을 바로 떼면 맑은 소리가 납니다.(철이 박힌 프렛 바로 위에 살짝 대어야 합니다.)

그 곳들이 대략 12프렛(1/2), 7프렛(1/3), 5프렛(1/4)이고 이 지점에서 내추럴 하모닉스(자연 하모닉스)가 나옵니다. 더 있습니다. 찾아보세요.ㅎ 

그 중에서도 이 곡에서는 줄이 2등분 된 곳의 하모닉스 주법을 씁니다.그렇다면..


기타줄이 1/2이 되는 지점은 12프렛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누르게 되는 지판부분의 12프렛이 아니라 철이 박혀있는 프렛 바로 위를 말합니다. 줄의 2등분이니까.

 이제, 만약 왼손으로 어떤 줄의 3프렛을 눌렀다면 3프렛에서부터 줄이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럼 3프렛부터 줄의 1/2지점을 찾아야 겠죠. 12프렛을 더해보면 됩니다. 

 3 + 12 = 15 프렛!

 그런데 하모닉스를 낼 때 왼손으로 살짝 대어야 하는데 이미 왼손이 3프렛을 운지하고 있으니 하모닉스 주법을 할 수가 없습니다.이 때 오른손 검지손가락이 왼손이 하던 역할을 하고 오른손의 다른 손가락, 약지나 중지, 혹은 엄지로 탄현하면 하모닉스음을 낼 수 있습니다. 즉, 왼손은 3프렛을 누르고, 오른손 검지손가락은 15프렛에 대고, 오른손 약지나 엄지나 중지로 그 줄을 튕기면 비로소 하모닉스 소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아티피셜 하모닉스(Artificial Harmonics) 혹은 인공 하모닉스 이렇게 부릅니다. 왼손으로 음을 운지한 채 오른손가락을 이용하여 인공적으로 만들었다는 이유로..ㅋ

 그래서 이 곡에선 그 음들이 14프렛부터 나오니깐, 14프렛을 누르면 그 줄의 가운데는 12를 더해서 26프렛 부근인데 보통 통기타는 20프렛까지만 있고 26프렛이 없지요. 그래서 대략 여기가 26프렛이겠거니...하면서 그 쯤에 오른손 검지 손가락을 대고 연주 하면 됩니다. 저는 여기서 약지로 탄현합니다만 이 곡에서는 엄지손가락이 5,6번줄을 쳐야하니 엄지로 하모닉스음들을 연주하지는 마십시오.

 아무튼 이런 원리로 하모닉스음들을 연주하면 됩니다. 

명심하세요! 줄의 1/2의 지점!!


베이스음은 빼고 하모닉스 부분만 연습해 봅니다.

영상에서 숫자는 가상의 프렛을 뜻합니다. 오른손 검지의 미세한 이동이 있는 것이지요..ㅋ



Tip)

*중요한 것 : 하모닉스음을 깨끗하게 내려면 손톱이 필수입니다. 손살로만 탄현할 시에는 만족스러운 소리가 나지 않을 것입니다. 보다 날카롭고 강한 손톱으로 탄현해야 소리가 맑고 깨끗하게 납니다. 하모닉스가 고음일 수록 그런 영향을 많이 탑니다. 고로 반드시 손톱을 이용해야 보다 소리가 선명하고 깨끗하게 날 것입니다. 손톱이 없으신 분들은 핑거 피크나 인공 손톱 혹은 자신의 손톱을 길러서 치길 바랍니다.


이렇게 연습한 후에 베이스음을 같이 탄현하는 연습을 해봅니다. 맨 위 영상처럼..ㅎ


원곡 속도는 이정도..?



하모닉스를 따로 많이 연습해 보세요. 오른손 검지의 위치를 아주 잘 잡아야 소리가 맑고 크게 나고 탄현하는 손의 손톱 또한 소리에 영향이 있습니다.


반응형